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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D인증도우미

공인인증서란?

전자거래는 거래당사자와 대면거래가 아닌 통신망을 통한 거래이기 때문에 거래당사자의 신원 및 거래내용의 위변조여부 확인이 불가능하고 거래한 사실에 대한 부인 등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공인인증기관(CA)을 통해 일종의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서를 발급받는데 이를 공인인증서라 하며, 이 공인인증서에는 인증서 버전, 인증서 일련번호, 인증서 유효 기간, 발급기관 이름, 가입자의 전자서명 검증정보, 가입자 이름 및 신원 확인정보, 전자서명 방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인인증기관 (CA)란?

전자서명법에 의거 정보통신부로부터 지정을 받아 공인인증업무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전자서명키 인증관리체계를 갖추고 전자서명법에 정의된 전자서명으로 거래상대방에 대한 신원확인, 거래내용의 위조방지, 거래사실에 대한 부인봉쇄 등을 서비스하는 기관을 말하는데, 2005년 7월 현재 정보통신부가 지정한 한국의 공인인증기관은 금융결제원, 한국정보인증, 코스콤, 한국전자인증, 한국전산원, 한국무역정보통신 등 6곳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절차는?

인증서 발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증서를 발급받고자 하는 개인ㆍ법인은 예탁결제원에 직접 방문하시어 발급신청을 해야합니다.
    발급신청서류 : 공인인증 신청서 1부, 위임장 1부,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법인인감증명서 원본 1부, 신청인 신분증 사본 1부
  • 예탁결제원 에서 참조번호인가코드를 부여받습니다.
  • 본 화면 에서 인증서를 발급 받습니다.
    본 화면 상단의 버튼 "인증서 발급" 클릭→이용약관 확인→참조번호, 인가코드 입력→인증서 비밀번호 부여(저장매체:hard disk)→전자서명 비밀번호 입력→알림(백업)인증서 저장매체 선택
    • "참조번호 및 인가코드"는 예탁결제원에 인증서 발급신청시 부여해 드린 번호임.
    • 인증서 비밀번호는 본인이 직접 입력하셔야 하며 꼭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 인증서 비밀번호 분실, 저장된인증서 삭제등 기타사유로 발생하는 장애는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 인증서 유효기간은 1년 만기시 갱신되며, 1달이내 갱신을 하지 않으실 경우 재발급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발급받은 인증서는 공인인증센터 - 싸인코리아를 통하여 인증서등록을 마친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사용용도는?

  • 금융부문 : 인터넷뱅킹, 인터넷 증권, 보험 가입 및 대출 서비스, 기업금융 서비스 등
  • 전자상거래 부문 : 인터넷쇼핑, 기업간 정보 유통, 각종 예약, 화물운송, 전자 세금계산서, 전자무역 등
  • 공공 부문 : 행정민원 사무, 인허가 신청, 조세 행정, 전자공증 및 내용증명, 수출입 통관, 전자출원, 전자입찰 등
  • 기타 대학 학사 업무, 무선인터넷, 인터넷 청약, 전자우편 송수신 등
  •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 콘텐츠 관리 : 증권예탁부
  • 전화번호 :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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